848__ 유태인의 자존감. 뚱보강사의 주먹 모양 석고. 보리 누룽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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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보강사 이기성

 

 

848__ 유태인의 자존감. 뚱보강사의 주먹 모양 석고. 보리 누룽지

 

 

유태인의 자존감에 대해 페친 이홍섭 님이 글을 올려주셨다. “유대인의 조크”... 모세와 예수님과 프로이트, 그리고 마르크스와 아인슈타인이 하늘에서 토론하고 있었는데, 주제는 인간 사회를 움직이는 핵심적인 원리가 무엇인가?’였다. 먼저 모세가 십계명을 손에 들고 말했다. “법이 전부입니다.” 그러자, 예수님이 당신 손의 못 자국을 보여주시며 말씀하셨습니다. “아니, 사랑이 전부죠.” 셋째로 프로이트가 자신이 쓴 '꿈의 해석'을 들어 보이며 말하였다. “무의식과 섹스가 전부에요.” 마르크스가 밥을 먹다, 숟가락을 놓으며 목소리를 높입니다. “밥이 전부죠. 돈이 전부에요. 이게 세상을 움직인다고요.” 그러자 아인슈타인이 조용히 칠판에 ‘E=MC²’이라 휘갈겨 쓴 다음 말했다. “모든 것은 상대적입니다.” 여기의 등장인물이 모두 유대인이다. 유대인이 이 세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쳤는지 보여주는 유대인식 조크다.

 

유대인들... 발명가 에디슨, 20세기 최고 부자였던 록펠러, 퓰리처상을 만든 조지프 퓰리처, 투자의 귀재 조지 소로스, 전설의 앵커 래리 킹,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컴퓨터의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구글의 래리 페이지, 아마존의 제프 베저스, 스타벅스의 하월드 슐츠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어마어마한 인재들이 유대인이다. 뿐만 아니라, 재산 10억 달러 이상인 미국인 가운데 1/3이 유대인이고, 미국 유명 대학교수 중 1/5이 유대인이며, 노벨상 수상자의 30%가 유대인입니다.

 

전세계 인구의 0.2%가 이런 역량을 발휘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머리가 좋아서일까요?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연구 결과, 유대인의 평균 IQ95이고 한국인은 106이다. 그렇다면 그들이 이런 성과를 올리는 이유는 머리가 좋아서가 아니다. 그들이 이런 역량을 발휘하는 근본적인 이유 하나를 말하라면 자존감이다. 피카소도 유대인인데 유대인은 어머니만 유대인이면 유대인이 된다. 피카소의 말을 들어봅시다. “내 어머니는 나에게 말씀하셨다. 만일 네가 군인이 된다면 장군이 될 것이고, 네가 성직자가 된다면 너는 교황이 되겠지. 대신에 나는 그림을 그렸고 피카소가 되었다.”

 

자존감이 흔히 말하는 성공의 차이를 결정한다. 우리 자신은 물론 우리의 자녀들이 자존감을 가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뚱보강사의 주먹 모양 석고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에다 치유적 프로그램을 융합하기 위해 건국대학교 문학치료학과에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과 문학치료를 융합한 프로그램 실행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은 장경희 박사는 인간은 유일하게 손을 가진 존재로, 손에는 온 몸의 신경이 모여 있다. 보통 손의 크기는 키와 비례한다며 손을 그 사람의 대표로 볼 수 있단다. 장경희 박사는 시니어미래연구소 대표, ()한국골든에이지포럼 이사, 한국생사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 공저 웰다잉이 뭐예요?, 웰다잉의 이해와 실제, 무엇이 웰다잉의 삶인가, 세계의 장례와 문화, 웰에이징, 행복하게 나이드는 기술, 유언장 어떻게 쓸 것인가가 있다. 금년 5월에 북랩 출판사에서 <<웰다잉 교육과 문학치료>> 책을 출판했다.

 

손모양을 석고로 만들려면 먼저, 알지네이트(alginate)와 석고가루가 있어야 한다. 알지네이트는 용해성의 알긴산 나트륨염(또는 칼륨염)과 황산칼슘 이수염 등을 주성분으로 만든 치과 인상재료의 하나이다. 알지네이트의 장점은 인체에 사용하여도 안전하며, 빠르게 경화한다. 또한, 특별한 장비가 필요없어 비교적 사용이 간편하다.

 

(1) 치과에서 이 뽄(, )을 뜰 때 사용하는 분홍색의 알지네이트 가루를 준비하고, 미지근한 물을 붓고 신나게 빠르게 휘젓고 나서, 주먹을 수직으로 넣고서 알지네이트 물이 꾸덕꾸덕해진 후, 굳을 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주먹을 상하좌우로 조금씩 움직여서 빼낸다. 주먹 모양으로 파여진 뽄을 먼저 뜬다. ()=(かた)뜬다()とる.

 


[그림 0] 주먹이 미지근한 알지네이트 물 속 밑바닥에 닳도록, 수직으로 꾸욱 눌렀다가 2초 뒤에, 아주 약간만(5mm) 들어 올리고, 굳을 때까지 기다린다. 나이 먹으면 손이 떨리는 경우가 많으니 옆에서 팔을 잡아주면 좋다.

 

[그림0]400K=주먹담그기(뽄뜨기)-.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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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 주먹뽄(주먹 모양으로 파여진 알지네이트 뽄)


[그림1]주먹뽄-400k.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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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준비한 석고 가루를 물에 붓고서, 나무젓가락으로 충분히 저어주고(3~5분 정도), 석고물을 주먹뽄을 뜬 자리에 붓는다.

 

[그림 2] 석고물타기(물에다 석고 가루를 붓고 젓는다)


[그림2]석고물타서붓기--400k_.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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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 석고물을 붓고, 석고가 굳은 뒤에 뒤집어 놓은 모양


[그림3]석고물붓고-굳은뒤=400k.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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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석고가 꾸덕꾸덕 굳어가며 미지근하게 열이 나면, 이쑤시개로 석고 바닥에 자기 이름이나 별명을 쓴다(새긴다). 석고가 완전히 굳어지면, 석고가 들어있는 종이그릇을 뒤집어서 조심스럽게 석고주먹을 빼낸다. 모래뻬빠(사포, sandpaper, abrasive papers)로 문질러 표면을 곱게 다듬는다.

 


[그림 4] 뚱보강사 오른손 주먹 모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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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뚱보강사주먹오른쪽-400k.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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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리 누룽지는 천하 제일의 음식

 

보리 누룽지는 최고의 불로장생 식품이다. 보리 누룽지가 불로초이다. East-West Center 박승배 님이 소개하셨다. <보리 누룽지는 천하 제일의 음식>... 보리 누룽지는 쌀 누룽지보다 백 배는 더 훌륭하고, 보리밥보다는 열 배는 더 훌륭하다. 보리 누룽지는 최고의 불로장생 식품이다. 불로초가 별다른 것이 아니다. 보리 누룽지가 불로초이다.

 

보리 누룽지가 사람의 몸과 마음을 가장 맑고 깨끗하게 할 수 있다. 보리 누룽지를 먹으면, 몸속에 있는 온갖 종류의기름때콜레스테롤 같은 것들이 분해되어, 모두 빠져나가서 혈액이 깨끗해진다. 고혈압,당뇨병,심장병,고지혈증 같은 것들이 씻은 듯이 낫고, 몸이 따뜻해지고, 중성 지방질이 빠져나가서 몸매가 날씬해진다. 옛날천연두나유행성 독감 같은 괴질이유행할 때, 보리 누룽지를 푹 끓여서 죽을 만들어 먹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괴질에 걸리지 않았단다.

 

누군가가 보리 누룽지를 만들어 보내주었으면 좋겠다. 보리 누룽지는 이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해독제이고 영양제이며 면역강화제인 동시에, 만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음식이다. 누룽지를 제품으로 만들어 파는 것들이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런 것들보다는 조금 더 은은하게 오래 가열해서 약간 갈색이 날 때까지 눌리는 것이 좋다. 누룽지가 좋다고 하니까 기름으로 튀겨서 먹는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자살하려고 하는 것과 같다.

 

찹쌀 누룽지는 좋지 않고, 멥쌀 누룽지가 좋으며, 현미는 좋지 않지만, 현미 누룽지는 백미 누룽지보다 훨씬 낫다. 강산성인 현미도 누룽지로 만들면 약알칼리가 된다. 그러나, 가장 이상적인 누룽지는 보리 누룽지다. 어린 아이들한테 보리 누룽지를 주식으로 먹이면, 생이지자(生而知者)가 되어, 가르치지 않아도 모든 것을 아는 천재가 된다. 보리 누룽지의 효과와 기능은 아무리 칭찬해도 부족하다.

 

보리 누룽지는 지혜로운 우리 조상들이 만들어 낸,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천하제일의 식품이다. 보리 누룽지를 세상의 모든 사람이 주식으로 삼는다면 암당뇨병치매비만증아토피 피부병골다공증빈혈,관절염고혈압심장병근무력증파킨슨병 유행성감기, 그 어떤 병에도 걸리지 않을 것이며, 누구든지 장수할 수 있어, 평균 수명이 몇 십 년은 늘어날 것이다.

 

 

<<웰다잉 교육과 문학치료>>, 저자 장경희, 북랩 출판사, 2024

********** 목차 **********

프롤로그

********** 1장 현대사회와 죽음

1. 죽음과 성찰

2. 죽음학

3. 죽음의 문제

********** 2장 웰다잉 교육

1. 웰다잉과 죽음 준비 교육

2. 웰다잉 교육의 역사

3.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및 선행 연구

********** 3장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1.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

2. 문학치료와 죽음

3. 웰다잉 교육과 자기 서사 이해

4. 설화 서사 탐색과 웰다잉 활동의 연계구조

********** 4장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및 구성

1. 프로그램의 기본 체계

2. 프로그램 활동의 원리

3. 프로그램의 방법과 실제

********** 5장 설화를 활용한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1. 프로그램의 설계

2.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 6장 서사적 자기 이해와 치유

1. 중년기 남녀 참여자의 서사적 자기 이해와 태도 변화

2. 애착 갈망과 안정 추구로 인한 갈등 서사

3. 외부세계 편향으로 인한 페르조나의 서사

4. 상처가 치유되고 긍정적 자존감으로 변화된 치유 서사

********** 7장 죽음 인식의 변화

1. 중년기 참여자들의 자기 서사와 죽음 인식 변화

2. 청년기 및 노년기 자살 위험군 사례와의 비교

********** 8장 프로그램 활용 방법

1. 기존 프로그램 대비 차별적 효과

2. 문학치료적 웰다잉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 방법

 

[참고] 장경희 박사, <<웰다잉 교육과 문학치료>>, 북랩 출판사, 202452, 인생노트, 석고 주먹 만들기.

http://www.memorialnews.net/news/article.html?no=14893

[참고] 박승배, East-West Center, KBS, EBS 근무.

https://www.facebook.com/kbs2ba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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