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9__서체 선택. 한글 활자의 은하계 류현국. 장왕사. 을유문화사.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 뚱보강사
- 2023.11.24 18:07
- 조회 365
- 추천 0
=
759__서체 선택- <<한글 활자의 은하계>> 류현국. 장왕사. 을유문화사. -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16ok
뚱보강사 이기성
759__서체 선택. 한글 활자의 은하계 류현국. 장왕사. 을유문화사.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11/20 월 3511보, 11/21 화 2111보, 11/22 수 3234보, 11/23 목 4414보 주간 평균 2938보... 금년 1월에 매일 2000보를 목표로 시작한 걷기가 1,2월에 2000보, 3,4월에 3000보 평균 걷기에 성공했는데... 5월부터 4000보로 올리려고 했는데, 새벽에 종아리에 쥐가 나고 난리네요. 5월에 3500보를 목표로 낮추고, 10월까지 6개월간 꾸준히 걸었는데도, 11월 평균이 하루 3000보밖에 안됩니다. 작심 3년은 가야하는데 작심 11개월이라니요... 차문화 연구가이고, 찻자리기획연출, 티 아트 플래너인 녹차의 명인(대한민국 제14.401.01호)인 김애숙 님이 지난 5월 11일 [페북]에 “교수님 축하드립니다. 건강한 모습~ 슬림해 보입니다”라고 축하해주셨었는데... 뚱보강사가 또다시 분발해야할 이유입니다... 공주에 계신 이경선 일월천궁 님도 뚱보강사에게 격려를 보내주셨습니다. “운동은 절대 무리 하시면 안 됩니다. 천천히 3천보 꾸준히 하셔도 됩니다”...
한글 활자 디자인 검토 항목
책을 조판, 편집하는데 본문용으로 사용하는 활자(목활자, 금속활자, 도자기활자, 디지털활자)를 제작할 때 최종적으로 평가하는 항목은 22가지였다. 1) 자소의 모양, 2) 자소의 크기, 3) 네모틀/탈네모틀, 4) 돌기의 유무, 5) 줄기의 길이, 6) 줄기의 굵기, 7) 음절 좌우 크기, 8) 음절 상하 크기, 9) 장체/정체/평체, 10) 자소 속공간, 11) 가운데 중심, 12) 무게 중심, 13) 조화, 14) 착시, 15) 단어의 크기, 16) 자간, 17) 정체/우사체,좌사체, 18) 조판 형태 19) 조판 크기, 20) 조판시 자간, 21) 행간, 22) 정렬 마지막으로 총평(철학/콘셉트 포함).
[표 1] 도서출판 장왕사 조판공장 평가 항목표(글자디자인)
---
북디자인의 서체 선택
완성된 폰트(활자) 중에서 책 본문을 디자인할 때, 어떤 서체를 선택할지... 류현국 교수와 이정희 님이 공동으로 집필했다. [산돌 = 폰트클럽 기사] 2010년 4월 14일자, 일본타이포그래퍼 11인의 공동기획. 서체를 아사가야(阿佐谷) 미술전문학교의 클래스에서 북 디자인의 본문서체 선택 조건을 생각해 보았다. 이러한 조건들은 커버를 디자인 할 때도 공통적으로 적용된다. 1) 서체분류: 명조체, 각고딕체, 진서체, 교과서체, 행서체, 둥근고딕체. 2) 서체굵기(웨이트): 세/중세/중/중태(太). 3) 서체시대성: 모던, 모토야스탠다드, 혼명조클래식. 4) 조판의기술: DTP디지털폰트/사진식자/전산사식 CTS/활판/금속활자. 5) 서체횡조방향: 세로짜기/가로짜기. 6) 문장내용(장르) 소설/시가/논픽션/수필/리포트/평론/해설/논문/서평/서간/대담/일기/여행기등. 7) 본문량: 문장의 장단(총페이지수). 8) 한자와 가나의 비율(알파벳이나 숫자도). 9) 필요한 문자종류와 필요한 한자를 포함하는 서체인가? Pro/Std.
10) 필자와 편집자/출판사의 의향/디자이너의 개성. 11) 사용사이즈/판형. 12) 인쇄 방식·출력 방식: 철판/요판/평판/공판/필름/CTP. 13) 장정과 본문의 관계/디자인과 서체의 관련성.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 먼저, 4명의 추천평을 소개한다. 홍윤표(전 연세대학교 교수): "이 책을 통해 한글 활자 및 이를 활용한 출판문화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소상하게 알 수 있게 된다. 우리나라의 근대 문화사를 기술하는 데 큰 공백을 메운 지대한 공헌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이기성(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장): "옛 시대를 들여다보는 열쇠인 문자의 해독이 이집트 로제타(라시드) 마을에서 발견된 로제타 스톤에서 시작된 것 같이 류현국 교수의 『한글 활자의 은하계(1945~2010)』는 ‘한글 활자 연구의 로제타스톤’이라고 할 수 있다." 조광(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류현국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근현대 지식을 실어 나른 한글 활자의 모든 것을 정리해주고 있다. 류현국 교수처럼 한글 활자와 디자인을 꼼꼼히 검토한 연구자는 앞으로도 나오기 어려우리라 판단된다.” 고미야마 히로시(사토타이포그래피 연구소장): "책 제목인 ‘은하계’ 저편에는 광대한 우주가 펼쳐져 있다. 그 우주는 한글 활자의 미래이며, 민족의 역사와 민족의 문화, 민족의 정신이 그것들을 감싸 안고 키우는 것이라는 원대한 비전이 느껴진다.”
[그림 ] 한글 활자의 은하계,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
"우리나라는 타이포그라피 종주국이다"... [아트조선] 임승현 기자가 보도했다(2017년 11월 1일). 타이포그라피의 인문학적 접근 시도... 한글의 국제화를 위한 초석 다져… 류현국 지음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 윤 디자인, 2017
류현국 교수는 우리나라 타이포그라피의 역사를 연구를 선도하는 학자다. 아트조선은 지난 10월 한글날 571돌을 기념해 출간한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이하 <<한글 활자의 은하계>>)를 출간한 류현국 교수와 단독 인터뷰를 했다. 현재 일본 국립대학법인 츠쿠바기술대학교 종합디자인과 교수로 재직 중인 그는 한글 활자인쇄술에 대한 관심을 두고 한글 인쇄 서체의 뿌리를 찾는 한글 타이포그라피의 역사학자다. 1991년 일본으로 건너가서 지금까지 한글 활자체 디자인, 한글 기계화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문자 디자인 등을 문화사적으로 접근하며, 방대한 자료를 토대로 연구했다. 타이포그라피는 서체 디자인 예술로서 접근한 시도가 대부분이다. 이를 보편성을 띤 글자로써 연구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
류현국 교수는 다언어 시대를 대비해야 한다는 굳은 의지로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한글에 아름다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훈민정음의 위대함을 강조할 뿐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글자에 대한 토대와 역사에 대한 이해가 미흡하다. 류 교수의 연구가 주목받는 지점은 우리나라 출판문화의 역사를 집중적으로 조명하고 한글 기계화 연구 분야를 개척했다는 데 있다. <<한글 활자의 은하계>>는 한글 가로쓰기, 가로짜기 활자체를 복원하고 한글 기계화의 시작부터 벤턴조각기, 사진식자기의 도입과 추진 방향을 추적해 활자개발과정을 추적한다. 또한, 한글 타자기의 역사를 살펴보고 문자 디자인을 살펴본다. 류 교수의 연구는 방대한 문헌과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며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한다. 그러므로 선행연구를 충분히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자료를 바탕으로 파생될 수 있는 후속연구의 가교로서 역할을 수 있다. 지난 21년 동안 한글 활자의 기록을 찾아 한국을 찾은 횟수만 250차례나 된다. 그동안 장서각, 규장각, 국회도서관을 수없이 다녔다. 디자인 관련 문헌을 수없이 찾았지만, 자료의 양적 질적 한계를 느낀 그는 문화사로 눈을 돌려, 역사 사적을 찾아보며 자료를 수집했다.
그가 강조하는 것은 이론이 바탕이 된 타이포그라피다. 예술을 문화사, 정신사적으로 바라보고 그 뿌리와 원류를 공고히 한 후에 우리의 서체를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글자는 예술이기 이전에 보편성이 기본이어야 한다. 각 나라의 문자에는 각각의 표정이 있다. 류 교수는 "문자는 말의 의미를 정확히 전달하고 기록으로 남기기 위해 탄생했다. 그 후 '서예'가 표현예술로 승화되었고, '활자'는 인쇄 분야에서 그 나라의 문화를 언어로 표현하기 위한 도구로 발전해왔다. 말이 문자로 표현되는 것이 '활자'이고, 그 문화를 대표하는 얼굴이 '서체'라면, 본문 서체는 각 시대 역사의 시작과 마지막을 지켜보며 살아남았다."고 말했다.
도서출판 장왕사, 을유문화사
<<한글 활자의 은하계>> 본문 p.186부터 ‘민간 출판사에 의한 활자인쇄문화의 복구(1945~1970)’를 소개하고 있다. 도서출판 장왕사(회장 이대의) 창립 역사부터 시작된다. “해방된 조국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동지사의 설립’, “장왕사 이대의 옹과의 인터뷰”, ‘활자인쇄출판의 기록과 재현’, “장왕사, 자사 전용 서체 개발과 조판 상황 및 편집 관련자”, “교과서 출판을 위한 장왕사의 활판 제작과 인쇄 동향”, p.219부터는 “식민지 금서의 사슬에서 사상의 세계, 그리고 문학의 세계로 이행”으로 을유문화사(고 정진숙 회장)의 역사를 소개했다.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 류현국 지음, 윤 디자인, 2017.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목차*******
*******제1부 현대 한글 가로쓰기의 원형과 원류(1945 ~2007)
*****1 한글 가로쓰기· 가로짜기 탄생과 그 의미(1820~1945)
유럽에서 만난 한글, 중국과 일본에서 가로쓰기 한글 활자의 개발 44 ㅣ 【포커스 1.1】 최초의 한글 가로쓰기 · 가로짜기와 사각 활자 . 분합 활자 . 절충형 활자의 원형 66 ㅣ 학부 국문연구소 설립, 해방 후 가로쓰기 교과서의 시작과 그 의미 72ㅣ ‘한자 안 쓰기’와 ‘한글 가로쓰기’ 그리고 한글 전용정책 78 ㅣ 현대 인쇄활자사에서 가로 풀어쓰기의 출현과 그 의미 89
*****2 한글 가로쓰기 교과서의 탄생과 현대 교육의 시작(1945~1947)
미 군정청의 한글 가로쓰기 교과서 발행 95 ㅣ 미 군정청이 발행한 교과서의 간행 의의와 타이포그래피 105 ㅣ 미 군정기 교과서에 나타난 타이포그래피의 특징 122 ㅣ 미 군정기 대표 교과서의 서체 분석(1945~1947) 125 ㅣ 【포커스1.2】월북 국어학자 이극로, 김두봉, 홍명희의 행보(1950년대) 133
*****3 대한민국 수립과 한국전쟁(1948~1955)
문교부 검정 규칙에 의한 교과용 도서의 규정 141 ㅣ 대표 국어 교과서의 내용과 타이포그래피의 변화 143 ㅣ 정부수립 이후 최초의 국사 교과서 『우리나라의 발달 1』 153 ㅣ 한국전쟁 중에 발행된 교과서의 내용과 타이포그래피의 변화(1950~1953) 155 ㅣ 편집 체제와 타이포그래피의 변화와 특징 160
*****4 제1차~제7차 교육과정기의 타이포그래피 변화(1954~2007)
제1차 교육과정기(1954. 4~1963. 2) 164 ㅣ 교과용 도서의 편집디자인 체계의 등장(1954. 4) 169 ㅣ 검인정교과서의 발행·공급 체제와 인쇄 · 출판 과정 172 ㅣ 제2차~제7차 교육과정기 176
*****5 민간 출판사에 의한 활자인쇄문화의 복구(1945~1970)
해방된 조국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 동지사의 설립 188 ㅣ 장왕사 이대의 옹과의 인터뷰, 활자인쇄출판의 기록과 재현 191 ㅣ 장왕사, 자사 전용 서체 개발과 조판 상황 및 편집 관련자 200 ㅣ 교과서 출판을 위한 장왕사의 활판 제작과 인쇄 동향 212 ㅣ 식민지 금서의 사슬에서 사상의 세계, 그리고 문학의 세계로 이행 219
*****6 문교부, 대표 교과서 활자체의 자형 분석과 그 특징(1953~1964)
1953년에 발행된 교과서들의 자형 특징 228 ㅣ 1953에 발행된 교과서들의 자형 비교 233 ㅣ 『국문독본』(1957)의 한글 자소 순서와 20포인트 반절표 234ㅣ 『국어 1-1』(1962), 교과서체 자형의 완성과 표제 자형의 변화 235 ㅣ 1963년에 발행된 자연 교과서 자형의 특징 239 ㅣ 국어 교과서 표제에 사용된 레터링체의 역사적 변천 241 ㅣ 국내 한글 고딕체의 출발과 국외에서 개발된 본문체 한글 활자 242 ㅣ 【포커스 1.3】 서예교육을 통한 자형 확인과 체크리스트의활용 253 ㅣ 【포커스 1.4】 한글 가로쓰기 전환에 따른 필기 방향과 자형의 변화 270 ㅣ 【포커스 1.5】 가로쓰기의 여명기에 나타난
가로쓰기와 자형의 특징 275 ㅣ 【포커스 1.6】 올바른 경필법을 통한 한글 자형 만들기 281 ㅣ 【포커스1.7】 ‘한글 자형 검증용 목록표(체크리스트)’ 작성의 중요성 288
*******제2부 벤턴조각기와 사진식자기의 등장, 한글 기계화의 시작(1945~2010)
*****1 벤턴조각기, 기계조각법에 의한 타이포그래피의 변화 (1882~1906)
구미 인쇄계의 기계화 시작과 그 의미 294 ㅣ 수작업 모형에서 기계조각으로의 변천과 그 의미 300 ㅣ 벤턴조각기의 원도 제작과 자형의 변화 304 ㅣ 호수와 포인트 치수제의 배수와 정배수 개념 358
*****2 문교부의 교과서 가로쓰기 활자 개량과 개혁 (1954~1959)
문교부에 의한 최초의 가로쓰기용 교과서 활자체 개량의 시도 328 ㅣ 민간 출판사 · 인쇄사의 자사 전용 한글 활자 개발 335 ㅣ 【포커스 2.1】 동아출판사 김상문, 활자서체 개혁과 ‘글자 디자인’ 용어의 등장 345 ㅣ 【포커스 2.2】 원도설계에서 직선과 곡선을 만드는 기술 352 ㅣ 【포커스 2.3】 한글 명조체 활자의 원형과 원도제작자 추적조사 358
*****3 대한교과서, 활자서체의 개량과 개각(1958~1972)
대한교과서 창업과 인쇄시설의 확충 381 ㅣ 대한교과서의 활자 개각 배경 386 ㅣ 【포커스 2.4】 이와타모형제조소, 한국 문자의 호수 체제와 포인트 활자 개발 404
*****4 벤턴조각기의 구릿빛 모형에서 은빛 납활자 주조 공정
모형 제작에서 활자 주조까지, 그리고 활판인쇄 427
*****5 사식의 빛과 그림자, 백과 흑 세계의 등장과 그 의미
최초의 실용사식기 출현과 서체 · 조판의 변화 454 ㅣ 사진식자 시대 전후의 한글과 일본어 조판의 변화 466 ㅣ 사식기의 개발과 개량 479 ㅣ 사식기의 기본원리 488 ㅣ 문자판 제작과정의 복원 495 ㅣ 국산 사식기 개발과 국내 보급 현황 499 ㅣ【포커스 2.5】 장봉선, 한글 배열표의 “저작권등록무효확인청구사건”506 ㅣ 사식기용 절충 서체 개발이 현대 본문용 서체에 미친 영향 511 ㅣ 사식체, 근대 절충 활자의 계승과 문자판 배열 그리고 그 특징 532 ㅣ 전태 활자모형과 벤턴조각기의 사식기 명조체 자형의 비교 535 ㅣ 샤켄과 모리사와의 중명조체 실체와 자형 비교 538 ㅣ 【포커스 2.6】
모리사와사가 개발한 본문용 한글서체 542
*****6 타이포그래피 디자인과 개념의 변화, 그리고 그 의미 (1986~2010)
서체 창작의 원점과 조판의 개성 557 ㅣ 조판과 DTP의 차이 562 ㅣ 물리보디에서 가상보디로의 이행 567 ㅣ 【포커스 2.7】 홍윤표 교수의 국어정보학, 어문정보처리의 한국적 여정 571
*****7 사식기에서 워드프로세서, 그리고 전산사식기로의 이행(1979~2010)
전산사식기의 국산화와 코드의 등장 580 ㅣ 한글 워드프로세서의 역사적 변천과 그 의미 584 ㅣ 전산사식조판기 개발과 국내 보급 594
*****8 국내 신문사의 활자조판에서 전자사식조판으로의 변천(1951~2007)
신문사의 활자 개발과 개량 597 ㅣ 사각틀 활자에서 편평 활자의 변형체 개발과 서체의 확대 604 ㅣ 일본어 활자 확대에 따른 한글 활자의 변화 607 ㅣ 가로짜기 신문활자의 미래 612
*******제3부 한글 타자기 개발이 가져온 문자 디자인의 변화(1914~1989)
*****1 문자의 전사기계에서 필기구로-쿼티 타자기의 역사적 변천(1714~1882)
문자 전사를 위한 기계 622 ㅣ 기계적인 필기구 623
*****2 한글 타자기 개발의 시대 구분과 개발과정(1914~1969)
한글 타자기 개발의 시대 구분 630 ㅣ 한글 타자기 개발상의 문제와 구성원리 635
*****3 한글 전용정책과 가로쓰기 타자기 개발(1946~1956)
해방 전, 미국에서 세로쓰기 타자기 개발(1914~1930) 645 ㅣ 【포커스 3.1】 송기주의 가로 풀어쓰기 타자기와 가로 모아쓰기 타자기, 세로 모아쓰기 타자기 개발과 그 의미 665 ㅣ 【포커스 3.2】 가로쓰기 세벌체 자형의 출현과 계승, 그 의미 672 ㅣ 해방 후 가로쓰기 타자기 개발 674 ㅣ 과학기술처, 한영 볼타자기와 한글 타이포그래피 연구 710
*****4 한글 기계화와 문자판의 표준화(1957~1969)
1950~60년대의 타자기 생산과 보급 상황 727 ㅣ 한글 전용정책에 따른 타자기 문자판의 표준화 733
*****5 한글 타자기의 역사적 변천에 따른 자형의 변화
자형의 구조적 특징 750 ㅣ 3가지 모아쓰기 방식의 자형 구조 755 ㅣ 타자기 개발 역사와 자형의 공간 구조 특징 762
*****6 공병우의 3벌식 타자기 문자 디자인
문자 디자인의 시도 766 ㅣ 문자 디자인과 활자 제작 공정 771 ㅣ 기본 골조 제작에 의한 골격 디자인의 중요성 795 ㅣ가로 모아쓰기에 따른 문자 디자인의 분석 800 ㅣ 활자에 의한 조판 구성 811
*****7 타자기에서 컴퓨터로의 발전과 자형의 변화
한글 컴퓨터용 서체 개발 818 ㅣ 한글 소프트웨어와 시각장애인용 음성 워드프로세서 개발 820 ㅣ 매킨토시 애플Ⅱ용 ‘공한글체’ 디자인 821
*******제4부 한글 주조식자기의 역사적 변천과 서체 개발(1953~2000)
*****1 한글 주조식자기 개발의 역사적 변천(1915~1985)
유럽의 인쇄술이 한국에 다시 건너오다(1783~1957) 832 ㅣ 미국에서 주조식자기 개발(1915~1956) 839 ㅣ 국내 최초의 인터타이프 도입, 공병우의 한글자모 연구와 개발 857 ㅣ 한글 모노타이프 개발(1961~1976) 861 ㅣ 정부와 민간에 의한 자동 주조식자기와 전산 식자기 개발의 모색 870 ㅣ 샤켄의 사식기와 조판기의 발달 873 ㅣ 광학식 전산사식기 개발과 한글 활자 875 ㅣ 공병우의 한글 자동사식기 개발과 한글 폰트 877 ㅣ 현대 키보드 자수의 문제점과 그 의미 884
*****2 ‘국가 한글화 프로젝트’와 그 의미(1969~1971)
‘국가 한글화 프로젝트’의 배경과 목표 888 ㅣ 한글기계화연구소의 설립 배경과 목적 그리고 실무자 890 ㅣ 한글 표준문자판의 결정과 논쟁 그리고 그 의미 893 ㅣ 한글 모노타이프 개발과 각국의 상황 897
*****3 ‘EX. NO. 33-12pt’ 한글 서체 개발과정의 복원(1968~1972)
‘EX. NO. 33-12pt’ 개발을 위한 모형 설계와 한글 자소의 분류 908 ㅣ ‘EX.NO. 33-12pt’ 한글 서체 개발 및 실험과 활자 제작과정의 재현 920 ㅣ 한글모노타이프와 V-I-P 자동 사진식자기 개발과정의 복원과 그 의미 944 ㅣ 한글 ‘EX. NO.33-12pt’ 활자 제작과정의 흐름 946 ㅣ 한글 V-I-P 자동 사진식자기의 구성과 기능 948 ㅣ ‘국가 한글화 프로젝트’의 실패와 그 의미 951
*****4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1953~2000)
유럽에서 출발한 현대 인쇄술과 그 의미 958 ㅣ 유럽 인쇄술의 동아시아 전파와 그 의미 960 ㅣ 한글 전용정책과 한글 타자기 개발 그리고 그 의미 963 ㅣ가로쓰기-한글 타자기-한자 폐지의 필연성과 그 의미 965 ㅣ 정부의 타자기 문자판 표준화와 그 의미 967 ㅣ 한글 타이포그래피 이론의 점검과 본문 서체의 중요성 970
발행사 972
에필로그 974
*****부록
주석 980
참고문헌 1022
타이포그래피 연표 1046
한글 활자 기록을 찾기 위해 방문한 곳 1085
인명 색인 1088
본문 색인 1091
류현국 일본 쓰쿠바기술대학교 교수
저자 류현국은 일본 쓰쿠바기술대학교 종합디자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1년 도일하여 큐슈예술공과대학 예술공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최근 10여 년간 한글 활자의 원형과 계보를 찾아 40여 개국을 방문했고, 실증적 검증을 통한 연구 결과를 국내외에 논문으로 발표했다. 국제타이포그래피협회(ATypl) 비라틴어부문(Non-Latin sector)의 초빙강사, 뉴욕 타이포그래피 디렉터스 클럽의 상임이사로 활동 중이다. 일본 이와타사와 함께 저시력인과 장애인 및 고령자를 배려해 가독성을 높인 ‘유니버셜 폰트 디자인’을 공동 개발해 발표했다. 류현국 교수는 한글에 관해서라면, 아무리 작은 역사의 한 조각이라도 소중히 탐구하며, 한글 활자의 원형을 찾는 것이 더 나은 서체 개발의 시작이라는 사명을 가지고 한글 활자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책은 16명의 공저로 윤디자인그룹에서 2019년 출판되었다. ①고미야마 히로시, ②류현국, ③우치다 아카라, ④이케다 노부, ⑤다카우치 하지메, ⑥쑨밍유엔, ⑦왕웬, ⑧주지웨이, ⑨도리노우미 오사무, ⑩루이자오, ⑪이기성, ⑫치리, ⑬치우인, ⑭궈위하이, ⑮미즈노 아키라, ⑯홍윤표의 16명 공저이다.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은 근대 신식 서양 인쇄문물을 받아들인 한국ㆍ중국ㆍ일본의 동아시아 문화ㆍ기술ㆍ정신을 유지하는 타이포그래피의 근간이라고 볼 수 있다. 시대정신의 조형화, 지식의 형상화라는 문자 디자인의 궁극적인 목적을 바탕으로 근현대 활자인쇄사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을 새로운 서체 이론 연구와 서체 개발 등의 연구 실천으로 확대하고, 자국의 인쇄 활자문화사의 전개 가능성을 탐구한 움직임이 돋보인다.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목차*******
003 머리글
*****1 명조체 금속활자의 개발과 발전 그리고 종언 / 008 Komiyama Hiroshi 고미야마 히로시
*****2 유럽인이 개발한 사각ㆍ분합ㆍ절충 방식에 의한 한글 활자의 탄생과 그 의미 / 036 Ryu Hyunguk 류현국
*****3 한글 금속활자의 원형과 계보 / 072 Ryu Hyunguk 류현국
*****4 메이지ㆍ다이쇼ㆍ쇼와의 일본어 활자 / 110 Uchida Akira 우치다 아키라
*****5 모리사와 사진식자기계의 발명과 보급 / 156 Ikeda Nobu 이케다 노부
*****6 벤턴조각기의 동향―일본의 개발 상황 및 운영 / 178 Takauchi Hajime 다카우치 하지메
*****7 중국 폰트 업계의 발전 현황 및 문제점 / 198 Sun Mingyuan 쑨밍유엔
*****8 중국 해서―글자에서 인쇄 서체로 / 234 Wang Wen 왕웬
*****9 신문용 본문 서체의 시각 원리 탐구 / 274 Zhu Zhiwei 주지웨이
*****10 지유코보가 표방하는 베이직 서체 / 288 Torinoumi Osamu 도리노우미 오사무
*****11 해서―한자 서체 디자인의 기초 / 318 Lui Zao 루이자오
*****12 한국 문화부의 서체 개발에 대해 / 340 Lee Kisung 이기성
*****13 아흑 고딕의 디자인에 대해 / 368 Qi Li 치리
*****14 스크린 폰트에 대한 다차원적 고찰―방정주식회사 제2대 스크린 폰트 유고딕 디자인 / 392 Qiu YinㆍGuo Yuhai 치우인ㆍ궈위하이
*****15 UD 폰트의 개발 경위 / 434 Mizuno Akira 미즈노 아키라
*****16 특별논문―한국 종교와 한글 서체 / 464 Hong Yunpyo 홍윤표
510 맺음글
512 저자소개
[참고] 김애숙, 차명인 대한민국 제14.401.01호, 티 아트 플래너.
[참고] 김복일&김애숙 대한명인, LALA 매거진 대한제국 황실도구(大韓帝國 皇室茶道具) 애장품 기사 게재. 2021-05-07, 조회수 812.
https://www.koreamaster.org/41/?bmode=view&idx=6619009
[참고] 이경선, 공주♡일월천궁, 충청남도 공주 거주.
[참고] [아트조선] 임승현 기자, 2017.11.01.
http://art.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31/2017103102756.html
[참고] 류현국 지음, <한글 활자의 은하계 1945-2010: 한글 기계화의 시작과 종말 그리고 부활, 그 의미>, 윤 디자인, 2017.
[참고] 류현국 지음, <한글 활자의 탄생 (1820-1945)>, 홍시, 2015.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881352
[참고] <동아시아 타이포그래퍼의 실천>, 류현국, 이기성 외 공저(16인), 윤디자인그룹, 2019년.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5859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