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4__ 『크리에이티브 점프』. 인공지능 질문 프롬프트. 배경 정보 제공
- 뚱보강사
- 2025.11.22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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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보강사 이기성
1144__ 『크리에이티브 점프』. 인공지능 질문 프롬프트. 배경 정보 제공
항상 고마운 경기60회 홈페이지의 [동문동정]에서, 14년 전 2011년 10월 30일 오후 4시 27분에 제가 올린 [가입인사] 글을 보게되었습니다... [가입인사] 안녕하세요? 계원대 출판디자인과 명예교수 뚱보강사 이기성입니다...
“충성!” 안녕하세요? 계원대 출판디자인과 교수 뚱보강사 이기성입니다. 금년(2011년) 8월 31일에 정년퇴임으로 쫓겨나고, 명예교수로 임용받았습니다. 명예교수는 대학에서 방을 빼라고 해서(연구실을 안 주기 때문에), 책이랑 강의자료랑 정리해서 용산 대우아이빌 오피스텔로 보따리 싸가지고 나왔습니다.
지하철4호선 신용산역 6번출구로 나오면 대우아이빌이 보입니다. 311호에 eBook Academy(한국전자출판교육원)라는 간판을 달았습니다. 동문회에도 가입하였습니다. 신참 지도편달 자알 부탁드립니다.
4344(2011)년 10월 30일 뚱강 올림 yikisung@yahoo.co.kr
이기성 홈피: http://www.dtp.or.kr/index.html
덧붙임: 부회장이며 관리자이신 장석규 님의 호의로, 경기홈피에도 회원가입하게 되어 영광입니다.
아래 사진은 박성도 성님이 찍어준 것입니다. 땡큐우~
https://kg60.kr/cmnt/2052/boardInfo.do?bidx=14105
14년이 지나니, 제 메일과 홈피 주소가 바뀌었습니다. 메일은 한국 yahoo 회사가 없어져서, naver로 바뀌었고, 홈피도 capso.kr로 바뀌었습니다. 연구실도 서울시 신용산역 6번출구에서, 과천시 향촌6길로 이사했습니다.
[참고] 2000년 8월 현재, 대표 염진섭(廉振燮·47) 사장의 한국 yahoo는, 한때 세계 1위의 인터넷 포털이었던 야후!가 한국에 세운 포털사이트로, 운영사는 현지법인 야후코리아(유)였습니다. 2012년 12월 31일을 끝으로 한국에서 정식으로 철수했습니다.
창의성은 아무것도 없을 때 발현
프로젝트 썸원 content owner인 Somewon Yoon 님이 페북에 글을 올려주셨습니다... <창의성은 원래 아무것도 없을 때 발현되는 겁니다>
1. 누구나 한 번쯤은 ‘내 회사를 만들고 싶다’, ‘새로운 사업에 도전하고 싶다’, ‘일을 통해 세상에 내가 살아가는 의미를 남기고 싶다’는 생각을 합니다.
2. 이렇게 기대와 이상은 점점 부풀어 오르는데, 두 손엔 아무것도 없고, 발밑은 흐릿하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호하기만 합니다.
3. 새로운 비즈니스를 발전시키려면, 자금과 시간, 일손,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이것들을 어떻게 조달하고 어떻게 활용할지 막막할 때, 우리는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으로 막다른 골목을 헤매게 되죠.
4. 저(=류자키 쇼코)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돈도 없고, 시간도 없고, 일손도 없고, 노하우도 없어서, 할 수 없다, 해도 소용 없다”는 같은 핑계를 늘어놓으며 멈춰 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5. 하지만 지금은 생각이 달라졌습니다. 최강의 검과 방패, 갑옷을 입고 게임을 시작하는 플레이어는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6. 누구나 처음에는 나무 지팡이와 홑옷으로 시작합니다. 그런 상태로 힘껏 대지를 디디고, 약한 적부터 공략하면서 경험치와 장비를 획득하죠.
7. 처음부터 강한 장비를 갖추었다고 해도 기술이 없으면 제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는 나무 지팡이에서 시작해, 나무 검으로 그러다 여행자의 검으로 조금씩 장비를 강화하면서 공격력 높은 아이템을 차례차례 손에 넣습니다.
8. 이러한 전개는 사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현재 주식 시장을 쥐락펴락하는 대기업도, 모르는 사람이 없는 유명 브랜드도, 처음에는 맨주먹으로 시작했습니다.
9. 예컨대, 닌텐도는 수십 년 전까지만 해도, 화투나 카드 게임을 파는 회사였고, 페이스북은 하버드 대학 내부 랭킹 사이트에서 출발했습니다. 일본 인터넷 기업 ZOZO도 레코드 통신 판매로 사업을 시작해, 현재 규모로 성장했죠.
10. 모두가 처음부터 많은 것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손에 쥔 한정된 자원에서부터 가치를 만들어, 눈앞을 가로막는 벽을 부수며 발전을 거듭한 겁니다.
11. 자신이 가진 요소들을 조합해, 본래의 잠재력을 뛰어넘는 힘을 만들어내는 것, 그것이 바로 ‘크리에이티브 점프의 본질’입니다.
12. 바꿔 말하면, 창의성이란, 지금 나한테 뭐가 없다고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것이 아니라, 지금 자신이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찾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13. (그렇게 지금 가지고 있는 것에서부터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보면,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죠. 그게 바로 창의성입니다). - 류자키 쇼코, 『크리에이티브 점프』 중
『크리에이티브 점프』
‘다움’을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공식, 『크리에이티브 점프』
저자 류자키 쇼코 · 김영주 번역, 북스톤 출판사 · 2025년.
현대 사회에서 나다움을 찾는 일은, 단순한 자기 표현을 넘어 성공의 열쇠가 된다. 이 책은 19세 대학생 신분으로 호텔을 창업한,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의 고유한 ‘다움’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이고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크리에이티브 점프』는 단순한 아이디어 발상이 아니라 본질을 정의하고, 차별화된 스토리를 만들어, 사람들의 삶에 가치를 더하는 실천적 과정이다. 이 책은 저자의 생생한 창업과 성장 스토리를 통해 독자들에게 ‘다움’을 설계하는 법을 전한다.
저자 류자키 쇼코(龍崎翔子)는 경영인/사업가, 호텔 프로듀서, 주식회사 스이세이(水星) CEO이다. 1996년에 태어나, 도쿄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했다. 2015년 대학교 재학 중에, 홋카이도 후라노(富良野市)에서 펜션 운영을 시작했다. 이후 간사이 지역에 부티크 호텔 ‘호텔 쉬(HOTEL SHE,)’ 시리즈를 전개하고, 유가와라 ‘소운쿄(層雲峡温泉)’를 시작으로, 일본 각지에서 숙박시설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디렉션부터 운영까지, 직접 담당한 가나자와의 ‘고린쿄(香林居)’로 굿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호텔 예약 플랫폼 ‘칠른(CHILL’NN)’과 산후조리 리조트 ‘호텔 카후네(HOTEL CAFUNE)’ 등 업계의 기존 틀을 뛰어넘어 호텔과 크리에이티브, 기술의 영역을 넘나들며 활발히 사업을 펼쳐가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점프』 류자키 쇼코 글, 북스톤 출판사
********** 목차 **********
시작하며 | ‘다움’으로 유일함을 만드는 법
********** 1장 크리에이티브 점프란 무엇인가: 나답게 문제를 해결하는 힘, 크리에이티브 점프
나무 지팡이와 홑옷으로 여정을 시작하자
크리에이티브의 원동력은 동경이 아닌 위화감
내 안의 갈증과 꿈이 ‘다움’의 원천
남들의 공식대로 생각하지는 않는가?
크리에이티브 점프란 문제 해결이다
크리에이티브 점프의 5가지 요소
‘가지지 못한 자’의 무기
Shoko’s Note | 창업의 리스크 헤지
********** 2장 본질을 발굴한다: 자산 재정의로 가치를 창조한다
사업의 본질을 발굴한다
자산을 재정의하는 4가지 접근법
호텔의 자산은 긍정적 의외성
‘어떻게 팔 것인가’에 앞서 ‘무엇을 팔 것인가’
일부러 찾아오는 호텔을 지향한다
미디어로서의 호텔
********** 3장 분위기를 언어화한다: 사회 분위기와 지역의 정서를 파악한다
분위기의 언어화란
시대 분위기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
지역 정서를 언어화한다
지역의 역사를 파고든다: 오사카 벤텐초의 매력
비슷한 장르의 다른 지역과 비교한다
지명과 풍경에서 연상한다
‘땅끝에 자리한 여행의 오아시스’가 탄생하기까지
지역민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지역 브랜딩
Shoko’s Note | 분위기를 언어화할 때 주의할 점
********** 4장 인사이트를 파고든다: 고객 심리의 본질을 파악한다
나도 모르게 사고 싶어지게 하려면
소비자가 가진 욕구의 스위치, 인사이트
인사이트를 찾아내는 3단계 생각법
온천 료칸에는 누가 왜 오는가
인사이트 특정이 만들어낸 ‘졸업 논문 집필 패키지’
‘자신의 무의식’을 언어화하자
Shoko’s Note | 인사이트 발굴을 위한 SNS 활용법
********** 5장 이질적인 대상과 결합한다: 상식을 배반하는 아이디어 발상법
인사이트를 아이디어로 만드는 ‘프로포지션’
문제 해결 아이디어는 상수와 변수의 결합
변수가 다양할수록 지평이 넓어진다
가치를 재정의해 다양한 시장에 접근한다
강력한 아이디어는 상식을 배반하는 조합에서 나온다
********** 6장 추천 포인트를 디자인한다: 입소문 타는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방법
‘어떻게 발신할지’에서 ‘어떻게 발신하게 만들지’로
실제 가치에서 사회관계자본 가치의 시대로
혁신확산이론과 인간 심리
당신이 할 일은 ‘추천 포인트 디자인’
마인드셰어를 높이는 콘텐츠의 방정식
메시지가 퍼져나가는 구조 만들기
Shoko’s Note | 웹 발신을 위한 간단 체크 매뉴얼
********** 7장 보이지 않는 감각을 담아낸다: 오감, 시간, 세계관 연출법
크리에이티브 점프의 여정
사고를 ‘발효’시킨다
역사를 향기로 풀어낸 스몰 럭셔리 호텔 ‘고린쿄’
비주얼로 이미지를 발효시킨다
도원향의 세계관을 담다
보이지 않는 실로 공간과 시간을 짓는다
********** 8장 자기다움이 모여 만드는 세상: 세상을 3mm 더 재미있게
선택이 정체성을 만든다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미래의 자신을 구할 수 있는 것은 현재의 자신뿐이다
‘의문’을 검증하는 4가지 관점
유토피아는 사람의 손으로 만든다
마치며 | 인생의 메마른 여정에 물을 주자
GPT계열 AI를 사용할 때 프롬프팅
초아 CHOA Corp. Goos Kim 님이 페북에 ‘인공지능 프롬프트’ 사용법에 대해 좋은 이야기를 올려주셨습니다... 일전에 태국/일본 친구들이 한국어 공부한다면서 가끔 대화를 나누면, 모두가 글쓰기/읽기는 세종대왕께서 엄청난 발명을 하셨다고 칭찬들이 장난 아니였는데, 문제는 한국인들만의 문화와 일상 생활에서의 사용하는 몇가지 언어가 설명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언어에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것 보단, 대략적이고 넓은 범위의 표현들이 많다. -서너개 -알아서 대략 -적절하게 -거무스름한, 노리끼리한, 이외에도 많은데, 인간이 배우는 언어들은 대화를 많이 나누다보면, 자연스럽게 문맥을 이해하게 된다.
문제는, 한국인들이 GPT계열 AI를 사용할 때, 질문을 입력하는 프롬프팅에서 나온다... 오늘 각잡고, ChatGPT와 한달 살기 수강생 분들의 프롬프트 작성한 내용을 보고 있는데, 잘 안된다는 질문들을 분석해보니, 대부분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다는 문제의 원인은... 위에서 이야기한 대로 "애매모호한 한국어 지시 프롬프트"들이다.
예를 들면,
1. #적절하게 이모지와 내용을 꾸며줘/
2. 인스타그램의 20~30대 여성들이 좋아하는 내용구성과 이모지로 꾸며줘. 좋아하는 내용 구성 예시는 다음과 같다.
## 예시... bla bla
AI는 적절한 기준을, 명시와 이해하기 쉬운 예시를 해주지 않으면, 한번에 내가 원하는 결과가 잘 나오지 않을 때가 많다.
명확하게 범위를 지정을 해주고, 타켓을 지정해주면 되는데, 대부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의 실수가, AI를 사람처럼 생각하고 대화를 시도하기 때문.
즉, 문맥이 간혹 생략되거나 모호한 지시들이 꽤나 있다. 이런 부분들을 하나 하나 피드백으로 잡아 드리지만 제일 중요한 건
- 명확하게, - 범위를 나눠서, - 단계별로 지시해서
- 원하는 결과물이 나올 때 까지, - 계속 반복적으로 - 프롬프트를 다듬는다. - 될 때 까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이고 뭐고, 복잡하고 어려운 것 말고, 쉽게 말해서
- ‘AI에게_제대로_질문하기’를 강조한다.
DALL-E 3, GPT Store, GPTs, 멀티모달 등 당장 배우고 싶은것이 많겠지만, 이것보다
1. AI에게 어떻게 지시를 할지 물어보기
2. 안내 받은 지시 내용으로 지시하기
이게 반복이 되고 습관이 되면, 프롬프트 대화의 시작은 지시가 아니라, 상황을 설명하고, 이걸 도출해 내는 과정을 ChatGTP와 함께 전략을 세우게 된다.
급하게 한 방에 끝내려고 하지 않는다면, 대부분 3턴 안에서 끝난다.
그런데 한방에 질의로 끝내려고 하다보면, 대화창 내용이 매우 지저분해지면서 산으로 가는 결과들이 나오게 된다. (이 모든 것들은 나의 경험이다.)
그래서, 아쉽게도 내일부터는 제공되던 프롬프트 자동 생성 GPTs(Prompts GPT)는 링크를 막을 예정.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Latte GPTs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해서, 미션들을 원하는 방향대로 클리어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다. Prompts GPT는 GPTs가 어떻게 Prompt를 구조적으로 생성해주는지, 이해와 학습을 하기 위해, 제공된 것이다, 아마도 앞으로 가장 많이 사용될 것이 Latte이지 않을까 싶다.
그래서 결론, 사람도, AI도 질문을 잘 해야한다.
그래야 질문의 의도가 정확하게 전달이 되어, 원하는 답을 얻을 수가 있다.
명확한 배경 정보 제공
초아 CHOA Corp. Goos Kim 님의 쉬운 예제와 설명입니다...
"ChatGPT에게 프롬프트를 잘 작성하기 위해서는, 맥락을 효과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맥락은 ChatGPT가 요청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자의 의도에 부합하는 답변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음은 맥락을 잘 작성하는 방법과 이에 대한 쉬운 예제 및 설명입니다."
1.맥락을 잘 작성하는 방법
- 명확한 배경 정보 제공: 질문의 배경이 되는 상황이나 필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설명하세요. 이는 질문이 발생한 맥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질문의 목적 명시: 왜 이 질문을 하는지, 어떤 정보를 얻고 싶은지 명확하게 기술하세요. 이는 응답의 방향성을 제공합니다.
- 구체적인 질문 설정: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세요. 이는 더 정확하고 유용한 답변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이전 대화의 연속성 언급: 이전 대화나 관련된 정보가 있다면 그것을 언급하세요. 이는 질문의 맥락을 이해하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2. 쉬운 예제와 설명
[예제] 1: 영화 추천 요청
- 부족한 맥락: "좋은 영화 추천해줘."
- 추가된 맥락: "최근에 '인셉션'과 '매트릭스'를 보고 너무 재미있게 봤어. 비슷한 타입의 영화 추천해줘."
이 예제에서 추가된 맥락은 ChatGPT가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하는 영화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결과적으로 더 맞춤화된 추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제] 2: 여행 계획 문의
- 부족한 맥락: "여행지 추천해줘."
- 추가된 맥락: "이번 가을에 일주일 정도 유럽 여행을 계획 중이야. 역사적인 장소를 좋아하고, 많이 걷는 것도 괜찮아. 추천해줄 수 있어?"
여기서 추가된 맥락은 ChatGPT가 사용자의 여행 시기, 선호하는 활동 및 관심사를 이해하게 해 줍니다. 이로 인해 ChatGPT는 더 적합하고 구체적인 여행지를 추천할 수 있게 됩니다.
3. 결론
맥락을 잘 작성한다는 것은 ChatGPT에게 사용자의 의도와 필요를 더 잘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ChatGPT는 더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을 할 때는, ①배경 정보, ②질문의 목적, ③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명확히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와 ChatGPT 간의 소통이 더 원활해질 수 있습니다.
[참고] 60회 홈페이지 가입인사, 2011년 10월 30일.
https://kg60.kr/cmnt/2052/boardInfo.do?bidx=14105
[참고] Somewon Yoon, 디지털 크리에이터, @somewon.yoon
프로젝트 썸원 content owner
https://www.facebook.com/search/top/?q=Somewon%20Yoon
[참고] 『크리에이티브 점프』, 류자키 쇼코 글 · 김영주 번역, 출판사 북스톤 · 2025년 01월 28일 [교보]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5605270
[참고] Goos Kim, 초아 CHOA Corp., GooseBot.net 및 FLY GOOSE THAILAND에서 근무. 이전 직장: 위메프 및 Soribada, AI Factory 공장장,
GooseBot.net, FLY GOOSE THAILAND Founder.
위메프에서 Full Stack developer, Soribada에서 Full Stack developer.
https://www.facebook.com/Captain.G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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