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7_ 강의계획과 미디어리터러시
- 뚱보강사
- 2021.10.09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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뚱보강사 이기성
377_ 강의계획과 미디어리터러시
지난 2012년 4월 뚱보강사의 칼럼 제목은 “#92. 뉴스마사지, ‘미디어 리터러시’, 신문/방송에 속지 않기”였다. 요즘 우리 사회에서는 소통(커뮤니케이션)의 정보 해독능력(Media literacy)이 굉장히 중요하다. 미디어 정보 해독력(각종 미디어 정보를 주체성을 갖고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이 정말 필요한 시대이다. 한국 국민의 미디어 리터러시 실력은 9년이 지난 지금도 마찬가지 실정이다. 현재는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과 '유행병'을 뜻하는 'epidemic, pandemic'의 합성어인 인포데믹(infordemic) 시대이다. 코로나-19가 유행하는 지금은 ‘잘못된 진단과 전망이 전염병처럼 급속히 퍼져 오히려 혼란을 초래하는 현상’을 가져오는 코로나-19 인포데믹 시대이다. 유해한 정보가 SNS 등을 통해 전염병처럼 급속하게 퍼지는 현상을 막으려면, 각자가 미디어 정보 해독력인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2022 개정교육 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 포함해야"...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OECD 최하위권… "미디어 리터러시 하루아침에 만들어질 수 없다” [미디어스]의 고성욱 기자가 2021년 8월 21일에 보도했다. '인포데믹' 시대인 지금 국내 학생들의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이 OECD 최하위권이라고 한다. 전문가들은 ‘2022 개정교육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미디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분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 OECD 최하위권
2021년 8월 20일 한국학교도서관협의회와 교원단체 주관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과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토론회가 열렸다. OECD가 발표한 ‘21세기 독자: 디지털 세상에서 리터러시 개발하기’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만 15세 학생들의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능력은 OECD 회원국 중 최하위를 나타냈으며, 스팸 메일을 식별할 수 있는 디지털 정보 출처 신뢰도 평가 능력도 마찬가지였다.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은 가짜뉴스나 근거 없는 정보들이 유행병처럼 번지는 ‘인포데믹’ 시기에 이를 해결하는 방안은 미디어 리터러시를 기르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양 위원은 “개인이 노출되는 모든 미디어 콘텐츠를 지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결국 저급한 콘텐츠를 가려내는 ‘정신적 면역력’을 길러야 한다”고 말했다.
양 위원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방안은 ‘공교육과정’ 안에 확실하게 자리잡게 하는 것”이라며 2022 개정교육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가 범교과 핵심 역량 중 하나로 포함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 위원은 “신체적 면역력같이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면역력도 하루아침에 만들어질 수 없다”며 “인포데믹에 대한 면역력인 정보 분별력 또한 평소 올바른 미디어 이용 습관을 들이는 것이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박주현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위원장은 초·중·고등학생들에게 지난 일주일간 이용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물었더니 98%가 ‘유튜브’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학생들이) 정보원으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을 종이 신문이나, 시사잡지보다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학생들에게 정보원에 대한 신뢰도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디지털 환경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와 정보 리터러시가 구분되기보다 하나의 영역으로 구분하고 있다”며 “유네스코는 21세기 핵심역량에 인간의 기본권으로 미디어와 정보 리터러시를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학교도서관진흥법에 미디어교육·정보활용교육 명시 ▲인쇄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 교육을 할 수 있는 학교도서관 미디어 센터 설치 ▲학교별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역량 교육 지원 ▲국가차원의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육과정 개발 ▲사서교사 양성·배치 인원확대 등을 제언했다.
인간 기본권 = 미디어 리터러시
김주상 경상과학고등학교 사서교사는 독서 리터러시, 정보 리터러시, 미디어 리터러시가 통합된 ‘멀티 리터러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주상 교사는 “읽기 교육, 정보활용 교육, 미디어 교육이 체계적으로 자리 잡힌 통합된 교과서가 필요하다“며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교과서가) 꼭 개발돼서 학생들이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이창호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선임연구원은 미디어교육의 본질은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것에 있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원은 “비판적 사고를 어떻게 만들어나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며 “뉴스 콘텐츠에 어떤 역량이 있는지, 동일한 이슈가 매체마다 어떻게 다르게 보도되는지 등을 학생들이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효진 교육부 민주시민교육과장은 “하반기에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학생미디어정책 참여단’ 사업을 실시하려고 한다”며 “학생들이 미디어에 나타난 교육부 정책을 비판적으로 판단하고, 토론을 거쳐 학생의 눈높이로 결과물을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로 제작해 (교육부) 정책에 대해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사업”이라고 설명했다.
<<출판은 깡통이다>> 미디어 리터러시
춘명 출판사에서 2015년에 출판한 책 <<출판은 깡통이다>>의 제 4장이 ‘미디어 리터러시’ 내용이다. ‘제4장 미디어 리터러시’는 9개 단원으로 구성됐다. ①미디어에 속지 않기 ②출판을 알면 미디어 리터리시가 보인다 ③미디어 리터러시 통제의 기본은? ④미디어 리터러시의 역사 ⑤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⑥소셜 미디어와 다수 두뇌 시대 ⑦팍스 구글과 TGIF 세대 ⑧검인정교과서 출판사 탄압 사건 ⑨로널드 레이건과 말비나스 제도.
<<출판은 깡통이다>>의 제 4장 ‘미디어 리터러시’의 ②장(p.202~203) 내용 일부를 소개한다. 디지털 미디어를 제대로 아는 데 필요한 접근/분석/창조/심사숙고/발표의 5가지 요소를 전부 다 이행하는 처리 과정이 바로 종이책 출판, 전자책 출판 행위에 해당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의 이해, 미디어 제대로 알기, 미디어 배우기, 미디어에 대처하기 등 여러 단어로 해석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음 세 가지 능력으로 요약할 수도 있다. ① 미디어 리터러시는 문자 미디어, 사진 미디어, 음성 미디어 등을 정확히 수용하는 능력이다. ② 미디어를 아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디어를 제대로 아는 능력이다. ③ 일간 신문의 톱뉴스나 TV 9시뉴스의 톱뉴스의 내용을 이해하고, 신문사/방송국이 오늘의 톱뉴스로 선택한 의도를 파악하고, 시청자 스스로가 미디어의 내용을 정확하게 수용하는 능력이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른 말로 풀이하면 “[첫째], 종이책이나 종이신문은 물론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하이퍼텍스트 문장 및 소리와 영상이 혼합된 동영상의 멀티미디어를 읽을 수 있고, [둘째], 그 내용을 제대로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평가/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고, [셋째], 그 내용을 자기 자신이 재활용하는 능력을 말한다”라고 할 수 있다. 책이나 신문, 방송의 내용(줄거리)으로 제작(출판)할 수 있는 원료인 정보와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여 독자나 시청자에게 전달해 주는 행위가 출판(publishing)이므로 ‘그 내용을 자기 자신이 재활용하는 능력’이 바로 출판 능력과 같은 점이다. 신문이나 방송, SNS에서 얻은 내용(정보/소스)을 제대로 아는 방법을 3단계로 정리하면 1단계는 Identify the source, 2단계는 Examine the quality of information, 3단계는 Publish(create, generate, compose, process)가 된다.
강의계획서 ‘한국의 출판과 잡지’
대학이나 대학원에서는 한 학기 동안 맡은 과목을 어떻게 강의할 것인가를 ‘강의계획서’ 양식에 적어서 제출하게 한다. 16년 전 2005년에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강의한 ‘한국의 출판과 잡지’의 강의계획서를 소개한다. ①교재는 이기성/고경대 저, <<출판개론>>, 서울출판미디어, 2004년 발행이고, ②참고서적은 이기성 저, <<전자출판-4>>, 서울출판미디어, 2002년 발행, 이기성 저, <<eBook과 한글 폰트>>, 동일출판사, 2000년 발행과 ③참고논문은 조도현 박사, 최봉수 석사, 임건석 석사, 고경대 박사, 이기성 박사의 논문이었다. ‘한국의 출판과 잡지’ 과목의 강의 개요 및 목표: 출판의 정의와 역할, 출판의 종류, 출판의 단계에 대하여 알아보고, Ubiquitous 시대의 한국 출판 현실과 문제점을 연구한다. 종이출판물에서 전자출판물의 발전으로 인한 출판 환경의 변화와 이를 토대로 급변한 한국의 단행본, 교과서, 잡지 분야의 환경 변화에 올바로 대응하기 위한 대책에 대하여 연구한다.
한 학기(16주)의 ‘주별 강의 내용’: ①주: 출판의 정의(출판개론 1장). ②주: Ubiquitous 출판(전자출판-4 2장). 참고 IBEC2004 세미나(ppt), 간행물윤리2003(pdf), 1987년-DTP history(mht). ③주: 출판산업과 한글 문화(출판개론 2장), 중국 우한 세미나2004(ppt). ④주: Contents의 표현(전자출판-4 4장), Code, Font, 알고리즘,하얼빈 한글 코드와 폰트2005(ppt). ⑤주: 한글 글꼴(서체), 청주 논문2004 (pdf), eBook한글타이포그래피2004(CD-ROM). ⑥주: 출판산업(출판개론 3장/4장). ⑦주: 책의 구성(출판개론 5장), Pop-up book(pdf). ⑧주: 출판 기획(출판개론 6장), 최봉수 논문, 오경호 책. ⑨주: 출판 계약과 저작권(출판개론 7장, 부록 3). ⑩주: 전자책 정의와 사례 분석, 계원대학생 졸업작품( CD-ROM책). ⑪주: 종이책과 전자책 편집(출판개론 8장, 부록 1, 전자출판-4 11장), 경향신문/신문출판에서 한글타이포그래피(pdf). ⑫주: 출판디자인(출판개론 9장), 계원논총2003의 화면책eBook출판디자인(pdf), 출판디자인과 한글 활자-연대별 한국 출판(hwp). ⑬주: 출판 제작(출판개론 10주, 부록 4), 칼라원고 편집과 제작=출개13(pdf). ⑭주 출판 마케팅 (출판개론 11장), 임건석 논문. ⑮주 한국 출판과 OSMP, 출판학연구2002 한국출판산업의 전망과 대책(pdf). ⑯주 종합 토론 및 학기말 평가.
기초컴퓨터 강의계획
17년 전 계원예술대학교 전자출판과에서 2004년도에 강의했던 ‘기초컴퓨터’ 과목의 강의계획서를 알아보자. 교재는 이기성의 <<컴퓨터는 깡통이 아니다-1>>, 청암미디어, 1997년 발행. 주별 강의 내용: ①주: 기초컴퓨터 커리큘럼 및 교재 소개, 출판과 OA의 발전표 설명, VTR(EBS-TV 1996.3.9. -프린트 세대에서 디지틀 세대로-), [과제] cyworld.com ‘전자출판학회’ 클럽에 자기소개서 올릴 것(jpg 사진 첨부). ②주: 교재(컴퓨터는 깡통이 아니다-1) P.16-31, [과제] 2학년 같은 번호 인터뷰, 사진 찍고. ③주: 교재 P.31-83, 디스크 케이스(종이팬티) 보여주고. 보고서 과제시 주의 점 설명--맞춤법, 영어, 채팅투 말 주의..., [과제] 자기 장점과 가족 장점 A4 X 3장 이상, 가족 사진 첨부. ④주: 글틀(WP)과 개인컴 역사(03caphis.hwp), [과제] A반은 신구대학, B반은 중부대학 디지털출판과 학생 인터뷰. 2-3인 1조로. ⑤주: 교재 P.83-166, 컴퓨터 하루에 배우기, 자판. [과제] 가족신문 A4 X 2장, 칼라 프린트하여 제출. ⑥주: VTR-1 자판 및 Code, VTR-2 컴퓨터는 내친구 제1강, 제2강(또리의 집 1,2). [과제] prart.com ‘DTP전문가 이기성 컬럼’의 Q&A에 각자 소감 올리기. ⑦주: 교재 P.168-315. [과제] 중간고사= 교재 배운 데까지 읽고 요약, 자기 소감을 cyworld에 올릴 것. ⑧주 중간고사= 수업은 없음.
‘기초컴퓨터’ ⑨주: 한글문화바탕체 48X48mm 윤곽선 글자 그리기 실습---> 1mm 방안지 준비 요망. [과제] 자기 이름과 애인 또는 어머님 성함 24X24mm로 그려오기. ⑩주: 교재 P.316-459. 워드프로세서(WP)와 한글. [과제] 3-4명 1조로 서점 간판을 칼라 촬영하고 글꼴 분석. 10개 이상. ⑪주: VTR 11시에 만납시다. [과제] 앞으로 5년간 계획, 연도별로. ⑫주: 교재 VTR 전유성(95MTV). [과제] 3-4명 1조. 졸업 선배 인터뷰(자기 번호). ⑬주: 교재 P.460-499. 파일 압축. [과제] 3-4명 1조. 교/강사 인터뷰해서 제출(전임교수 제외). ⑭주: 교재 P.500-521 컴퓨터 바이러스. [과제] 그래픽디자인과 출판디자인의 차이. ⑮주: 컴퓨터 통신. [과제] 한 학기 수강 소감. ⑯주: 기말고사.
[참고]
<<출판은 깡통이다>>, 이기성 저, 춘명, 2015.
*차례*
제1장 출판과 콘텐츠
01 출판디자이너와 데코레이터 75
02 디자인 트렌드와 독창성 78
03 오만한 디자이너와 겸손한 디자이너 82
04 출판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의 차이 85
05 원고지정과 타이포그래피 89
06 폰토그래피와 타이포그래피 94
07 한글의 지적디자인과 미적디자인 98
08 한글 글꼴에는 호흡이 있다 104
09 한글디자인과 영문자디자인 106
10 한글은 글자마다 예술작품이다 110
11 출판용 한글 활자의 디자인 114
12 한글의 가독성과 이독성 119
13 한글의 변형과 기울기 125
14 글꼴은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 128
15 한글 타이포그래피 134
제2장 출판과 디자인
01 출판디자이너와 데코레이터 75
02 디자인 트렌드와 독창성 78
03 오만한 디자이너와 겸손한 디자이너 82
04 출판디자인과 그래픽디자인의 차이 85
05 원고지정과 타이포그래피 89
06 폰토그래피와 타이포그래피 94
07 한글의 지적디자인과 미적디자인 98
08 한글 글꼴에는 호흡이 있다 104
09 한글디자인과 영문자디자인 106
10 한글은 글자마다 예술작품이다 110
11 출판용 한글 활자의 디자인 114
12 한글의 가독성과 이독성 119
13 한글의 변형과 기울기 125
14 글꼴은 문화를 담는 그릇이다 128
15 한글 타이포그래피 134
16 캘리그래피와 서예체 139
17 한글과 정음문자는 시청각 글자 143
18 전자책의 한글 활자와 착시현상 147
19 릭스 판면율과 언윈 판면율 150
제3장 전자출판과 한글코드
01 한국의 전자출판은 1987년부터 159
02 애플컴퓨터와 코카콜라 162
03 한글 자판 표준규격을 바꾸자 166
04 남북한 한글 입력코드 통일작업 172
05 킨들 이북과 로켓 이북 178
06 스마트 전자책 빅뱅 시대의 도전 182
07 월짜기와 워드, 아래아한글과 편타기 185
08 박사학위가 전부는 아니다 189
제4장 미디어 리터러시
01 미디어에 속지 않기 197
02 출판을 알면 미디어 리터리시가 보인다 200
03 미디어 리터러시 통제의 기본은? 204
04 미디어 리터러시의 역사 208
05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215
06 소셜 미디어와 다수 두뇌 시대 221
07 팍스 구글과 TGIF 세대 225
08 검인정교과서 출판사 탄압 사건 230
09 로널드 레이건과 말비나스 제도 237
제5장 우리 역사와 문화
01 창힐의 한자는 동이족 고한자의 짝퉁이다 247
02 디자인, 디지털, 드링크 253
03 두 번 누르기와 더블 클릭 256
04 에이라미와 원시인 262
05 진짜 우리 역사와 우리 문화를 찾자 265
06 남자는 녹차, 여자는 커피 268
07 나는 좋은 놈? 나쁜 놈? 믿는 놈? 272
[참고] 2012년 4월, 뚱보강사 칼럼.
#92_ 뉴스마사지, 미디어리터러시, 신문/방송에 속지않기
https://kg60.kr/cmnt/2342/boardInfo.do?bidx=47340
[참고]
[미디어스] 고성욱 기자, 2021.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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