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4__ 여당 참패와 40대 유권자

-

254__여당 참패와 40대 유권자--15

뚱보강사 이기성

 

 

254__ 여당 참패와 40대 유권자

 

[페북] 친구 박상준 님이 4.7 보선이 끝나고 올린 글. ‘희망을 줘도 모자란 판국에’. 노인에겐 평생 모은 돈으로 집 한 채 달랑 있는 것에다 세금을 왕창 때리고, 젊은이에겐 집 살 수 있는 기회가 점점 "멀어지는 상황"을 보여준 정부는 심판받아 마땅하다! 물론 현 정부만의 잘못은 아니고 누적이 된 거라고 해도, 현 정부가 들어와서 과연 위 2가지 사안에 대해서 진실하게 고민했는가?’에 대한 현 정부의 답은 없다. 기레기는 나도 싫어하고 언론이 비뚤어진 건 알지만, 두 가지 사안에 대한 여론은 충분히 거론되었고, 두 계층에서 나오는 불만에 대해서 현 정부의 심각한 고민은 없었다. 특히 합치면 우리나라 인구의 거의 절반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초거대 도시인 서울과 부산에서 위 두 가지 사항은 더욱더 도드라질 수밖에. 그렇다고, 반민족행위자들과 더 썩어빠진 기득권들을 옹호할 생각은 없다.

 

202148일자 [한국일보]에 김소연 기자가 보도했다. 노웅래 "'도종환 비대위 체제' 반대? 당파성 배제 필요성 제기한 것". "특정 진영 대표의 쇄신, 진정성 있게 보일까 걱정". "인적 쇄신, 재정만 중시한 홍남기 포함돼야". 4·7 ·보궐선거에 참패한 더불어민주당이 8일 지도부 총사퇴 후 도종환(3·충북 청주 흥덕) 의원이 이끄는 임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기로 한 가운데 이날 지도부 총사퇴 결의 기자회견에 나섰던 노웅래 의원이 '도종환 비대위 체제'를 우려했다. 노 의원은 친문계 핵심인 도 의원이 비대위원장으로 선임된 데 대해 "특정 진영 수십 명의 모임을 갖고 있는 대표 역할을 하고 있는데 국민이 쇄신의 진정성을 인정해 주겠느냐?"고 설명했다. 도 의원은 친 문재인계 싱크탱크인 '민주주의4.0'의 이사장을 맡고 있는 친문 핵심 인사다.

 

노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쇄신하려면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는 것처럼, 쇄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사람이 쇄신에 앞장서야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민에게 '더불어민주당이 말로만 반성한다, 또 자기들끼리 그냥 겉치레로 하는구나' 하는 인상을 주지 않으려면 당파성·정파성 있는 사람은 배제해야 한다고 판단해 비대위선정 과정에서 문제를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노 의원은 인적 쇄신과 관련해 "재정 문제만 생각해 사사건건 당과 부딪치고 마찰을 빚었던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책임도 확실하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당에서 여러 차례 간접적으로 요구했지만, 이제는 직접 요구해야 한다고 본다"는 주장이다. 이어 정책 쇄신에 있어서도 "부동산 정책을 국민 눈높이에 맞춰 바꿔야 한다""특히 재산세 인하와 관련해 기재부가 계속 반대해서 못 했는데 이제 당이 내년에 선거를 치르려면 정부에 끌려 다니지 말고 강력하게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의 이동훈 논설위원이 202147[태평로]에 발표한 글. ‘마지막 지키던 이들도 떠난다’. 여론조사로 드러난 40대의 이탈, 민주당이 진짜 두려워해야 할 일. ‘이게 진보고 혁명 꿈꾸던 자들의 세상이냐?’ 보궐선거 여론조사 가운데 40대 유권자의 보수 야당 후보 지지가 여당보다 높은 경우가 있었다. 야당 후보가 높지 않은 조사도 대부분 여야 후보가 40대에서 접전 중이었다. 이 수치가 놀랍게 느껴졌다.

 

70년대 태어난 이들은 민주화 이후 1990년대에 대학을 다녔다. 80년대 학번들은 민주주의를 외쳤지만, 90년대 학번들은 선배들 에 혁명과 진보를 외쳤다. 민주화 이후 봇물을 이룬 사회주의 서적을 탐독하며 대학 시절을 보낸 이들이 적지 않다. 60년대 태어난 학생들은 조세희 작가의 난쏘공을 읽으며 우회했지만, 적지 않은 70년대 태어난 학생은 마르크스 레닌과 김일성 저작선을 읽으며 바로 내달렸다. 80년대 대학가 화장실 벽에 민주주의 만세 독재 타도가 씌어 있었다면, 90년대엔 반제반독점 민중민주주의혁명 만세가 씌어 있었다. 70년대 태어난 학생들은 부조리한 세상에 맞서 도상(圖上)일지언정 혁명을 꿈꿨다.

 

1970년대에 태어난 학생들이 사회에 뛰어들었을 때 IMF가 찾아왔다. 1997년 김영삼 대통령 시절에 우리나라에 외환이 부족해서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사건이 발생했다. ‘국가 부도의 날로 불리는 한국 IMF 외환위기를 맞은 것이다. 겨우 취업했다가 몇 달 만에 잘린 이들이 수두룩했다. 70년대생들이 맞닥뜨린 우리 사회와 자본주의의 첫인상은 냉혹했다. 적지 않은 70년대생들에게 보수 정당은 과 동의어였다. ‘미군 장갑차 희생 여중생 추모 촛불에 이어 노무현 탄핵 반대 촛불을 들었다. 보수 정권 시절 광우병 집회’, ‘탄핵 집회로 끊임없이 정권을 흔들었다. 진보 정당과 민주당 사이를 오갔을 뿐 보수 정당은 애초 선택지에 없었다.

 

30대였던 2017년 대선에서 문재인(66.5%)을 밀었다. 40대가 된 이들은 작년 총선에서 민주당(64.5%) 압승에 크게 기여했다. 평생 외곬 진보와 민주당 지지자들이었다. 그런 세대에서 보수 야당 후보 지지가 앞섰다. 이것은 비유컨대 60대도 아니고 70대 노령층에서 보수보다 진보 지지가 더 나온 것과 마찬가지로 아주 특이한 사태다.

 

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민주당 사람들 표정에선 난감함, 조급함이 읽힌다. 그런데 민주당과 진보 진영이 정말 두려워해야 할 일은 이번 선거 패배가 아니라고 본다. 내년 대선도 아니라고 본다. 문재인 정권 4년 동안 진보의 근원에 대한 회의가 한 꺼풀씩 쌓여갔다. 조국은 공정과 정의를 희롱했다. 윤미향은 위안부로 돈벌이를 했다. 박원순은 진보의 성 의식을 발가벗겼다. 남인순은 여성운동을 이용했다. 장하성, 김상조, 박주민의 위선과 가식도 만만치 않다. 문재인 정권은 진보를 참칭한 업자들의 놀이터였고, 가치를 팽개친 패거리 좌파들의 잔치판이었다. 한 꺼풀씩 쌓인 회의가 무시하지 못할 높이가 됐다. 진보는 위선과 동의어가 됐고 진보 가치는 시중의 조롱감으로 추락했다.

 

노무현의 실패는 회복할 수 없는 실패는 아니었다. 무능으로 욕먹었지만 가치까지 비난받진 않았다. 문 정권은 씨종자까지 한꺼번에 털어먹었다. ‘진보가 고작 이런 거였냐?’는 경멸과 냉소가 이 정도로 넘실댄 적이 없다. 그 지표가 40대의 이탈이다. 40대는 빛이 바래고 찌들었을지언정 혁명의 추억을 가슴 한편 넣어두고 살던 세대다. 50대는 미련 없이 털어냈지만 40대는 미련스레 비겁한 자여 갈라면 가라!’고 해왔다. 진보를 내세운 이들을 지지했고, 차선으로 민주당을 선택해왔다. 술 떨어지고 사람들 하나둘 지갑을 챙겨 떠난 잔칫상에 마지막까지 남아 주인 대신 상을 치우는 이들이 70년대생인 40대였다. 그런데 그런 이들도 이제 떠나가려 한다. 그러면서 묻는다. ‘이것이 진보이고 혁명을 꿈꾸던 자들의 세상인가?’ 민주당과 진보 진영이 진짜 두려워하고 걱정해야 할 일은 바로 이 대목일 것이다.

 

[경향신문] 202148일자에 이윤정 기자가 보도했다. 47(현지시간) NYT이번 선거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민투표이자 내년 대선의 전초전이라면서 집권 마지막 해에 문 대통령 지지율이 급락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의 트레이드 마크인 북한 외교는 지지부진하고, 치솟는 집값을 잡으려는 거듭된 시도에 시민들은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이번 선거에서는 문 대통령을 지지했던 유권자들, 특히 2030세대가 문 대통령에 등을 돌린 것으로 보인다면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해석했다. 특히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의 참패 요인으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특혜의혹으로 시작된 분노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 등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여당은 보수당에 비해 깨끗하고 투명하며 평등한 대안을 내세우는 듯 보였지만, 진보 진영의 도덕적 입지가 크게 흔들리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해 코로나19 초기 방역에 성공했던 문재인 정부가 백신 확보 등에 실패하면서 국민들의 지지도 돌아서고 있다고 전했다.

 

UPI통신도 문 대통령 지지율은 최근 몇 달 동안 곤두박질쳤는데, 주로 정부가 문 대통령 재임 기간 동안 서울 물가가 50% 이상 급등한 과열된 주택 시장을 억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면서 “LH의 토지 투기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국민의 분노가 확산됐다면서 여당 참패 요인을 분석했다.

 

일본 매체들도 7일 치러진 한국의 서울·부산 양대 시장 보궐선거에서 여권이 참패했다는 소식을 비교적 비중 있게 소개했다. 8일 교도통신은 이번 선거를 두고 문재인 정부에 역풍이 분 결과라고 진단했다. 부동산 가격 폭등 등에 대한 불만으로 정부와 여당을 향한 비판이 강해지는 상황에서의 이번 선거 패배로 임기 종반의 문재인 대통령이 구심력을 잃어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에 빠질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일본에서 발행 부수가 가장 많은 요미우리신문은 내년 3월 한국 대선의 전초전 성격인 서울과 부산 시장 선거가 문재인 정권을 떠받치는 좌파계 여당이 큰 격차로 참패한 양상이 됐다고 전했다. 요미우리는 여당 후보의 참패 원인으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임으로 이어진 검찰 개혁 문제를 둘러싼 여론의 반발을 거론했다.

 

마이니치신문도 내년 대선의 전초전으로 주목받은 한국의 양대 시장 선거에서 여당 후보들이 참패해, 임기가 1년도 남지 않은 문재인 정부가 타격을 받아 레임덕이 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아사히신문은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지지율 하락에 허덕이는 문 대통령의 정권 운영이 한층 어렵게 됐다면서 부동산 가격 폭등과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이 부각하면서 야당 후보들이 보수층뿐만 아니라 무당파층에서도 폭넓은 지지를 얻었다고 전했다. 도쿄신문, 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의 다른 주요 일간 신문 매체들도 이번 선거 결과가 내년 대선에까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했다.

 

-

[참고]

[한국일보] 김소연 기자, 2021.04.08.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469/0000595466?sid=100

[참고]

[조선일보] 이동훈 논설위원, 2021.04.07.

https://www.chosun.com/opinion/taepyeongro/2021/04/07/FFYJSTOB3FEPZE6Q5E4XL6QF64/?utm_source=facebook&utm_medium=social&utm_campaign=facebook-post&fbclid=IwAR3w5RtcjTANyXWcf9963raQe_04XOXDaFpnNqvoLMxVmaTEFAvJPGD79Fo

[참고]

2021.04.08. [경향]이윤정 기자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2104081121001&code=970100&nv=stand&utm_source=naver&utm_medium=newsstand&utm_campaign=row1_1&C

=====

--

    [한국경제]
    "난 월세 사는데 누군 집값 올라 수억원 돈벼락"…2030 분노
    입력2021.04.08


    4·7 재·보궐선거에서 2030이 분노했다.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만 거대 여당에 ‘0 대 41’(구별 득표율)의 철퇴를 가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서울·부산 전 자치구에서 참패했다. 지난해 21대 총선 때 ‘국정 안정’을 위해 여당에 힘을 실어준 2030은 1년 만에 ‘정권 심판’의 선봉에 섰다. 무엇이 그들을 돌아서게 했을까.

    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방송 3사 출구조사에 따르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20대 55.3%와 30대 56.5%가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를 찍었다. 박영선 민주당 후보의 득표율은 20대 34.1%, 30대 38.7%에 그쳤다. 지난해 총선 때 민주당 득표율 대비 20%포인트 이상 급락했다. 지난 총선 때는 20대 56.4%, 30대 61.1%가 민주당을 찍었다. 민주당은 서울 48개 지역구 가운데 강남구갑, 송파구갑 등 7개를 제외한 41개를 싹쓸이했다.

    연령상 ‘MZ세대(밀레니얼+Z세대·1980~2000년대생)’와 겹치는 2030은 공정과 투명의 가치를 중시한다. 실리적이면서 솔직하고 자기주장도 강하다. 지난 1년 문재인 정부의 위선과 무능은 이번 선거에서 그들을 ‘쿨하게’ 돌아서게 했다.
    [서울=뉴시스]정진형 이창환 권지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2030 청년 의원들이 9일 4·7 재보궐선거 참패와 관련, "그 원인은 저희들을 포함한 민주당의 착각과 오판에 있었음을 자인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오영환·이소영·장경태·장철민·전용기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공동 성명을 내고 "돌아선 국민의 마음, 그 원인은 결코 바깥에 있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참패 원인으로 무공천 번복, 추미애·윤석열 갈등(추윤갈등), 조국 수호, 내로남불 등을 지목하며 조목조목 비판했다.

    우선 "이번 재보선을 치르게 된 원인이 우리 당 공직자의 성 비위 문제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당은 당헌 당규를 개정해 후보를 내고 피해자에 대한 제대로 된 사죄도 없었으며 당내 2차 가해를 적극적으로 막는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며 "이 문제를 회피하고 외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오만함이었다"고 지적했다.

    또 "검찰개혁은 종전에 많은 국민들이 공감하는 정책이었으나 추미애 윤석열 갈등으로 점철된 추진과정에서 국민들의 공감대를 잃고 말았다"며 "오만과 독선으로 보일 수 있는 행동들이 국민들께 피로와 염증을 느끼게 하였음에도 그것이 개혁적 태도라 오판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검찰의 부당한 압박에 밀리면 안 된다고 판단했다"며 "하지만 그 과정상에서 수많은 국민들이 분노하고 분열되며 오히려 검찰개혁의 당위성과 동력을 잃은 것은 아닌가 뒤돌아보고 반성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내로남불의 비판을 촉발시킨 정부여당 인사들의 재산증식과 이중적 태도에도 국민에게 들이대는 냉정한 잣대와 조치를 들이대지 못하고 억울해하며 변명으로 일관해 왔음을 인정한다"며 "분노하셨을 국민에게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나아가 "과거, 민주화 운동으로 역사적 성취를 이룬 국민들의 헌신과 희생에 늘 감사하고 경의를 가진다"면서도 "민주당이 오늘날 더 이상 약자가 아니라 기득권의 한 축일 수 있다는 점을 냉정하게 성찰하지 못했다 민주화를 이루어낸 국민의 위대함은 민주당만의 전유물이 아님을 잊은 건 아닌지 아프게 성찰한다"고 했다.

    이는 재보선 과정에서 운동권 특혜 논란을 부르며 여론의 뭇매를 맞고 철회한 '민주유공자 예우법' 추진을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들은 또 "이번 재보선 참패 원인을 야당 탓, 언론 탓, 국민 탓, 청년 탓으로 돌리는 목소리에 우리는 동의할 수 없다"며 "책임 있는 정치세력이 선거에서 표로 심판받고도 자성 없이 국민과 언론을 탓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면서 친문 주류를 정면 비판했다.

    그러면서 "가장 혁신적이고 당내의 주류적 관행과 기득권 구조에 비판적이었어야 할 우리 청년의원들까지도 오만했고 게을렀고 용기가 없었다"며 "지난 재보선 과정에서 우리가 느낀 국민들의 냉정한 표정과 마음을 기억하며 지금부터 우리 청년의원들이 더 겸손하게 성실하게 용기를 내겠다 민주당 내에서 할 말을 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주체세력으로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https://news.v.daum.net/v/20210409142603318?x_trkm=t&fbclid=IwAR0E2sq7iP9DFtmOxEs-EHIrErtDeSpt4C_066FUsnXs5PBf9jK2LAPYp2k

    ...

1,121개의 글

    글 번호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
    공지 관리자11.09.16120
    1121뚱보강사20:3020
    1120뚱보강사24.03.23106
    1119뚱보강사24.03.21152
    1118뚱보강사24.03.16200
    1117뚱보강사24.03.13122
    1116뚱보강사24.03.10133
    1115뚱보강사24.03.09128
    1114뚱보강사24.03.07201
    1113뚱보강사24.03.05157
    1112뚱보강사24.03.03163
    화살표TOP